친환경을 위한 노력

매년 출전기업과 참관자가 증가하는 현 시점에서 가능한 한 환경에 미치는 부담을 최대한 줄이기 위한 전시회를 개최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출전에 관하여

환경을 고려하는 가이드라인의 설정, 에코&디자인 부스 대상 표창

일반적인 전시 부스의 구성 요소를 7항목으로 나누어 출전자가 친환경적인 전시 부스 설계를 추진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작성하였습니다. 가이드 라인을 통하여 부스에는 대여용품을 사용하도록 하였고, 새로 설치할 경우에는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도록 권장하였습니다. 또한 모든 출전자에게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친환경레벨 체크 설문지를 제출하도록 요청하고, 설문지 포인트와 각 회사의 환경배려 수준 등을 평가함과 더불어 디자인성과 이해도가 높은 점 등을 고려하여 「에코&디자인 부스 대상」을 표창합니다.

CO2배출량 계산

전시회에서 배출한 CO2 총 배출량을 전시장, 참관자, 출전자, 개최자 등 4개 부문으로 나누어 각 부문별로 배출량 데이터를 기준으로 환경평가를 실시합니다.

재활용

부득이한 사정으로 폐기하게 될 전시회 장식품은 일괄적으로 회수하여 재활용합니다. (일부는 폐열 재활용) 처리 후에는 출전자에게 재활용 증명서를 제출하여 재활용 방법과 재활용 된 시설 등의 내용을 보고합니다.

재활용 부직포 카펫 (녹색구매법 적용)

테마전시 외에 유료로 사용되는 「친환경 패키지 부스」는 재생 폴리에스테르를 사용한 재활용 카펫을 사용합니다.

전시장 내의 쓰레기에 관하여

전시장 내의 쓰레기는 11 가지 종류로 분리되어 배출되는 쓰레기의 양을 측정하고 운반하기 쉽도록 압축하여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출전자가 반입/반출시에 사용하는 종이박스도 재활용됩니다.

환경을 고려한 쓰레기 제로 대작전

재활용 용기를 사용한 도시락

주최측은 전시회 기간 대량으로 발생하는 도시락 용기를 줄이기 위하여 재활용이 가능한 용기를 사용합니다. 출전자께도 재활용 용기를 사용한 도시락을 권장하고 전시장 안에서는 친환경 도시락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자료와 인쇄물에 관하여

PDF 파일 다운로드

본 전시회 테마전시장 및 출전자부스에서 배포되는 전단지와 팸플릿 등에 관해서는 인쇄폐기물 삭감을 위하여 PDF자료를 온라인 가이드 출전자용 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환경을 배려한 용지와 인쇄기술의 이용

포스터나 전단지와 같은 인쇄물은 사용용도에 따라 재활용용지와 FSC 인증용지 등을 사용하며 최대한 무수인쇄(Waterless printing)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양하겠습니다」마크

전시회에 참가한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에코프로덕트 전시회가 더욱 더 친환경적인 전시회로 발돋움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공모한 결과, 「불필요한 물건은 받지 않기」가 선정되었습니다. 올해도 전시장 내에서는 「사양하겠습니다」 라는 의사표시 마크를 착용하고, 돌아갈 때 반환하는 방식의 제안이 채택되어 실시하게 됩니다.

사용 전력에 관하여

자연에너지

전시회에 사용되는 85,000kWh 전력은 풍력, 바이오매스 에너지, 태양광발전을 이용한 자연에너지로 충당됩니다.

LED조명

테마 전시구역 외에 유료로 사용되는 「친환경 패키지 부스」는 소비전력이 적고 사용 수명이 긴 LED 조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Access

Korean Guided Tours

Join free tour to explore the latest developments in Japanese green technology.

Movie